그리스 신발시장 수요증가

 

유망사유 : 불경기에도 신발 판매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,

전통 그리스 샌들 제조를 제외한 나머지 신발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     

 

1. 시장동향

□ 시장규모

 ㅇ 2007년 그리스와 키프로스의 신발 판매액은 1312억 달러이며, 2003년 이후 연간 평균 2.3%의 증가를 보임. 1312억 달러 중 그리스의 신발 판매액은 1261억 달러로 키프로스와 비교 시 규모가 훨씬 큼.

  - 2006년 통계에 의하면 그리스에는 약 106개의 신발 제조업체가 있으나 대부분이 그리스 전통 샌들 및 가죽신발만을 소규모로 생산하고 있는 업체임.

 

□ 수요 특징

 ㅇ 2007년 신발 판매율이 2003년 이후 연간 평균 2.3% 증가

  - 그리스는 2007년 42억 켤레의 신발을 구입함.(1인당 평균 3.8켤레 구입)

  - 키프로스는 2007년 3억 켤레의 신발을 구입함.(1인당 평균 3.8켤레 구입)

  - 유럽국가 1인당 평균 신발 구입이 4.2켤레로 그리스와 키프로스의 경우 유로화폐 도입 이후 물가상승 및 불경기에도 신발 판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임.

 

 ㅇ 패션 아이템으로 주목받기 시작

  - 신발패션이 다시 주목을 받기 시작하면서 판매가 꾸준히 증가를 보이며, Center of Consumer Protection 통계에 의하면 그리스인들의 경우 여름시즌(6~8월)과 겨울시즌(12~2월)의 휴가기간과 세일기간(7월& 2월)을 중심으로 신발 구입을 선호함.

  - 특히 크리스마스 기간을 중심으로 평균 월급의 약 12%를 신발 구입에 지출하는 것으로 집계됨.

  - 그리스 신발 판매액의 61%가 여성 신발 판매율임.(남성 신발, 판매액의 39% 차지)

 

2. 경쟁 및 수입동향

□ 현지생산 

 ㅇ 현지생산 감소

  - 2006년 통계에 의하면 그리스 신발 제조업체는 약 106개사로 대부분이 전통 샌들 및 가죽신발 생산으로 소량만 제조하는 소규모 업체임. 이 중 제조 및 판매까지 하는 큰 규모의 업체는 약 10개사이나 타 유럽국가에서 저렴한 신발이 현지시장에 들어옴에 따라 사실상 공장 운영이 어려워지면서 수입으로 전환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.

  - 2007년 현지에서 생산된 신발은 6억 켤레이며, 약 132억 유로의 매출액을 기록했으나 2003년 이후 연간 평균 약 2.4%의 감소를 보이고 있음.

 

□ 수입동향

 ㅇ 2007년 그리스와 키프로스의 신발 수입액은 585억 유로(73억 켤레)이며, 이 중 그리스가 512억 유로 수입했고 유럽국가 중 11번째 신발 수입국가로 집계됨.

  - 2003~07년 그리스 신발 수입액은 연간 평균 약 7.7%의(380억 유로) 증가를 보임.

 

 그리스 HS Code 64 수입국 순위

(단위 : 백만 달러, %)

순위

국가

수입액

점유율

증감률

2006

2007

2008

2006

2007

2008

08/07

-- World --

594.1

736.9

914.9

100

100

100

24.15

1

Italy

166.8

206.5

265.8

28.08

28.02

29.06

28.74

2

China

139.3

178.6

208.8

23.45

24.24

22.82

16.9

3

Spain

68.6

74.0

88.8

11.56

10.04

9.71

20.07

4

Belgium

27.4

51.7

80.4

4.62

7.03

8.79

55.29

5

Vietnam

29.2

35.3

35.6

4.93

4.8

3.9

0.98

6

Netherlands

19.2

24.2

30.8

3.25

3.29

3.38

27.39

7

Germany

20.0

20.5

24.9

3.37

2.79

2.73

21.39

8

France

16.8

21.0

24.4

2.83

2.86

2.67

16.22

9

United

Kingdom

9.1

12.2

18.2

1.54

1.67

1.99

48.48

10

Portugal

12.2

14.6

17.8

2.07

1.99

1.96

21.8

자료원 : World Trade Atlas(2009)


□ 경쟁 동향

 ㅇ 한국산 제품 현지 평가 : 현재 통계에 나타나는 국산제품은 없으며, 이는 대부분이 한국에서 제조돼 타국가로 수출된 뒤 각 지역 브랜드명으로 판매되기 때문이라 추정됨.

 

3. 진출방안

 ㅇ Eurostat의 통계에 의하면 그리스에는 약 1559개의 패션의류 및 액세서리 아이템 수입 에이전트와 약 3000개의 도매업체가 활동하는 것으로 나타남.

 ㅇ 주된 결정요소는 가격 및 디자인, 유행패턴 등이며, 주요 유통경로는 수입 에이전트와 도매업체를 통해 들어와 각 상점에서 소매판매됨.

  

4. 시사점

 ㅇ EU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생산업을 지닌 그리스의 경우 가격경쟁력 등의 이유로 대부분의 품목을 수입에 의존함. 최근 신발이 패션 아이템으로 관심을 받고 있으며, 앞으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 예상

 ㅇ 특히 신발의 경우 경우 세련된 디자인과 품질 경쟁력 등을 갖춘 한국업체들의 진출 가능성이 보임.

 

(자료원 : World Trade Atlas, Center of Consumer Protection(Greece))